친절상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062-671-7356
평일 AM 09:00~PM 06:00
점심 PM 12:00~PM 01:00
공휴일 및 주말 휴무

문화재

문화재
목록

[유형문화재(시)] 광주향교

작성자 : 관리자 (218.157.13.***)

조회 : 3,085 / 등록일 : 16-12-27 14:04

지정번호 : 유형문화재 제9호
지정일 :  1985. 2. 25

구동(龜洞) 광주공원과 사동(社洞)사이에 있다. 건축물의 초창시기(初創時期)는 분명치 않으나, 조선 태조 1년(1392년)에 각도의 안찰사(按察使)에게 교학의 쇄신을 명한 것을 계기로 대부분의 향교가 세워졌던 사실로 미루어 이 무렵에 세워졌을 것 으로 추측된다. 향교의 본 위치는 장원봉(壯元峰) 아래에 있었으나 호환(虎患)이 심하여 성(城) 안으로 옮겼다. 그러나 저습한 데다 좁고 퇴락하여 1488년에 현 위치로 다시 옮겨 지었다. 

당시의 향교 이건사적(移建史蹟)은 성종(成宗) 때의 문공(文臣) 성현(成俔)이 자세히 써서 남겼는데 역사(役事)가 시작되자 서민들이 자신들의 일처럼 서둘러 부역하여 수개월만에 일을 마쳤다고 전하며, 특히 현감(縣監) 권수평(權守平)이 많은 재화(私財)를 희사하여 향교의 논밭을 사고 경서(經書)들을 마련하자 이에 감격한 감사(監司) 이숙감(李叔減), 도사(都事) 정탁(鄭鐸)도 비용을 내놓았다고 한다. 이 때 완성된 건물이 현재에 이르고 있다.
건물현황
① 대성전(大成殿) :
정면(正面) 3칸, 측면(側面) 3칸, 맞배지붕이며, 전면(前面) 1칸은 퇴간(退間)으로 개방했다. 다듬은 돌로 높게 쌓은 축대 위에 다시 기단을 돌리고 막돌로 초석을 놓았다. 공포(拱包)는 주심포계(柱心包系)의 이익공양식(二翼工樣式)이다.
② 명륜당(明倫堂) :
정면(正面) 8칸, 측면(側面) 2칸, 맞배지붕의 단층강당으로 맨 우측(右側) 정면(正面) 1칸, 측면(側面) 2칸은 온돌방으로 꾸미고 나머지는 넓은 대청으로 구성하였다.
③ 동·서무(東·西?) :
동무(東?)와 서무(西?)는 각각 정면(正面) 2칸, 측면(側面) 1칸반(半)의 맞배지붕 건물로 전면(前面) 반칸(半間)을 퇴간(退間)으로 개방했다.
④ 동·서재(東·西齋) :
동재(東齋)는 정면(正面) 3칸, 서재(西齋)는 정면(正面) 4칸이고 측면(側面)은 모두 1칸반(半)씩의 맞배지붕 건물이다. 동·서재(東·西齋) 모두 전면(前面) 반(半)칸은 툇마루이며 그 안에 온돌방을 꾸몄다.
⑤ 내삼문(內三門) :
정면(正面) 3칸, 측면(側面) 1칸인 맞배지붕의 평대문(平大門)이다. 막돌초석 위에 원주(圓柱)를 세운 삼량가(三樑架)의 이익공(二翼工) 양식이다.
⑥ 외삼문(外三門) :
정면(正面) 3칸, 측면(側面) 1칸의 평대문(平大門)이며 다듬은 원형(圓形)초석 위에 원주(圓柱)를 세웠다.
⑦ 문회재(文會齋) :
정면(正面) 3칸, 측면(側面) 3칸의 팔작집. 화강암 바른층 쌓기의 기단 위에 다듬은 원형 초석을 놓고 그 위에 원주(圓柱)를 세운 오량가(五樑架)의 이익공(二翼工)양식이다. 천장은 宗樑 위로만 우물 천장을 마련하고 나머지는 연등 천장으로 꾸몄다.
⑧ 양사재(養士齋) :
ㄱ자형(字形)으로 된 팔작집으로 양식(樣式)은 초익공(初翼工)식이다.
광주학교의 제향일(祭享日)은 춘추(春秋) 2회이며 음력 2월 상정일(上丁日)과 8월 상정일(上丁日)에 집전한다.
목록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ITE MAP

팀뷰어 설치파일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