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상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062-671-7356
평일 AM 09:00~PM 06:00
점심 PM 12:00~PM 01:00
공휴일 및 주말 휴무

문화재

문화재
목록

[문화재자료] 고원희 가옥

작성자 : 관리자 (218.157.13.***)

조회 : 1,631 / 등록일 : 16-12-27 14:20

지정번호 : 문화재자료 제8호
지정일 : 1987. 6. 1

임진왜란 때 금산(錦山) 전투에서 전사한 의병장 고경명(高敬命)의 옛 집터를 그 후손들이 여러차례 고쳐지은 집이다. 

현존 가옥은 1917년 소유자 고원희(高元熙)의 부 종석(琮錫)이 건축한 것으로 옛집은 무너져 없어졌다. 예전에는 더 많은 건물이 있었으나 현재는 대문과 사랑채, 안채, 곳간채, 사당 등이 남아 있다.

대문은 정면 3칸 측면 1칸의 팔작지붕이다. 대문을 들어서면 사랑채와 곳간채가 나란히 있으며, 안마당을 사이에 두고 안채, 안채 오른쪽에 사당이 있다.

사랑채는 정면 4칸 측면 1칸으로 앞뒤로 마루가 있는 팔작지붕이다. 다듬돌 바른층 쌓기의 두벌대 기단 위에 덤벙주초석을 놓고 앞 열은 원형, 그 외는 사각기둥을 세웠다. 원형기둥 위에는 우미량과 굴도리, 장혀를 보아지와 함께 결합하였다. 내부가구(架構)는 고주(高柱) 위에 큰대들보를 걸치고 판대공을 놓았으며, 그 뒤에 종도리를 놓았다. 평면은 좌로부터 1칸반의 부엌과 겹집형태로된 방, 2칸의 대청, 1칸의 방으로 되어있다. 창호는 전체가 양쪽ㄹ으로 열어지는 2분합문이며, 방은 겹문으로 되어 있고, 그 위에 넉살창(窓)이 있다. 숭정기원후 오갑정사 윤이월초 구일(崇禎紀元後 五甲丁巳 閏二月初 九日)이라는 상량문(上樑文)이 있어 1917년에 건립하였음을 알 수 있다.

사당은 고경명장군과 그 아들 종후(從厚), 인후(因厚)형제의 부조묘(不 廟)이다. 이 사당은 정면 3칸 측면 1칸으로 앞에만 마루가 있으며 맞배지붕이다. 외벌대의 낮은 기단 위에 덤벙주초석을 놓고 원형기둥을 세웠다. 기둥 위는 첨차형의 포(包)로 결합하였고, 초익공(初翼工) 위에는 용두(龍頭)를 빼내고 장혀와 굴도리를 얹었다. 내부가구는 큰대들보 위에 동자주를 얹고 종보를 걸친 뒤 그위에 다시 판대공을 놓고 종도리를 얹었다. 문은 양쪽으로 열리며 우물마루를 깔았다. 겹처마에 조잡한 모루 단청(丹靑)을 하고 있다. 건립시기는 안채보다 더 빠르다.
목록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ITE MAP

팀뷰어 설치파일 다운받기